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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기개발/Unreal Engine

Unreal ToonShading - Outline

툰쉐이더에서 사용되는 아웃라인을 만드는 방법

1. Inverted Mesh Outlines

여기서 Duplicate의 메시를 만들기 위해 Material을 작성한다

BlendMode : Masked 방식을 사용하여 매쉬의 투명 / 불투명 부분을 Opacity Mask 값을 조정하여 정할 수 있다. 

Shading Model : unlit 으로 빛의 영향받지 않게 함

Two Sided : 체크하면 Backface culling을 해제하는 것인데 해제함으로써 곂첬을때 Original 매쉬의 모습이 보이게 할 수 있다.

임계값 : 영상을 흑/백 처리하는데 '이진화'를 사용한다. 이때 기준이 되는 임계값보다 크면 백, 작으면 흑이 된다.

TwoSidedSign의 출력은 1을 출력할때는 Frontface -1을 출력할때는 Backface를 출력한다 반대의 결과를 위해 -1 곱한다

World Position Offset을 사용하여 vertex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데 VertexNormal값을 곱해줌으로써 매쉬를 더 두껍게 만들 수 있다.

CelShading이 완료된 캐릭터의 아웃라인 적용전

적용법은 단순히 WorldOutliner에서 캐릭터를 복사한후 child 상태로 만든 후 머티리얼을 모두 Outline 머티리얼 인스턴스로 넣으면 된다

CelShading이 완료된 캐릭터의 아웃라인 적용후 (Outline Thickness 1 상태)

Outline Thickness 0.15상태

 

PostProcess 사용한 아웃라인보다 좋은점은 특정 매쉬에 아웃라인을 얼마나 줄지 조절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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